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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모빌리티 독점 횡포

적새매 2021. 8. 27.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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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는 대국민 모바일 플랫폼으로 부상한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택시 호출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앱에서 택시를 호출하고 결제까지 가능하게 하며 현재 수조원대 가치 평가를 받는 모빌리티 기업으로 성장했는데요. 하지만 최근 카카오의 모빌리티 패권 행보가 흔들리고 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독점 횡포로 불거지는 갈등 때문입니다.



카카오택시의 요금 인상 논란

지난 2일 카카오모빌리티는 추가 비용을 지불하면 인공지능을 활용해 택시 배차 성공률을 높여주는 서비스인 '스마트호출' 요금체계를 변경했습니다. 기존에는 1,000원, 심야의 경우 2,000원으로 정해져 있었지만 '0원~5,000원' 탄력요금제를 적용하기로 했죠. 콜(호출)이 많은 피크 시간대에는 추가 비용을 최대 5,000원까지 지불해야 합니다.

택시를 잡기 어려운 지역이나 시간대에 택시기사의 호출 수락률을 높이기 위한 정책이었지만, 소비자들은 택시를 타기만 해도 8,800원(기본요금 3,800원+호출료 5,000원)을 내야 하는 것에 반발했습니다. 스마트호출료 인상 일주일 만에 카카오T바이크 요금제 개편 또한 이루어져 요금 인상 논란은 더욱 커졌습니다. 


거세지는 이용자의 반발에 카카오모빌리티는 결국 스마트호출료 상한선을 기존 2,000원으로 제한하고, 카카오T바이크 요금제도 이용자 부담이 늘지 않는 방향으로 재조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출퇴근, 심야에 집중되는 택시 수요공급 불균형 문제와 요금 적정성을 신중하게 고려하겠다고 말했죠.


택시 업계와의 끝없는 갈등

이러한 카카오모빌리티의 스마트호출료 인상 시도에 택시업계도 불만을 표출했습니다. 스마트호출료로 승객의 택시 이용 부담이 증가하면 2019년부터 동결된 기본요금 인상이 어려워지기 때문인데요. 택시 4단체는 지난 11일 성명서를 내고 호출 요금의 일방적 인상을 두고 독점기업의 횡포가 극에 달했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들은 카카오모빌리티의 독점 확대 또한 우려하고 있죠.


카카오모빌리티와 택시 업계와의 갈등은 스마트호출 요금인상 논란에서 그치지 않았습니다. 카카오는 가입된 택시기사를 상대로 올해까지만 해도 콜(호출)을 받거나 부르는 행위를 모두 무료로 운영했지만 최근 수익화에 나섰습니다. 월 99,000원에 달하는 부가 서비스 '프로멤버십'에 가입하지 않은 택시기사는 자연스럽게 콜을 받지 못하게 되는 현상을 카카오가 유도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죠. 이처럼 택시 업계는 카카오의 독점을 강하게 경계하고 있습니다.


모빌리티 경쟁자, 우티의 등장

카카오가 여러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외부에서는 모빌리티의 경쟁자 우티가 모빌리티 플랫폼 1위 카카오를 바짝 추격하고 있습니다. 우티는 SK텔레콤에서 분사한 티맵모빌리티와 우버의 합작법인인데요. 우티는 최근 가맹택시와 일반택시 호출 서비스를 통합하고, 이용료 3,000원도 당분간 받지 않는 마케팅을 펼쳤죠. 택시호출 시장에서 카카오는 선두를 달리고 있지만 독과점 행태와 시민들의 반발이 계속될 경우, 우티가 그 빈자리를 채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상장, 무사히 진행될까

택시 호출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카카오모빌리티가 기업 상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내년 상장을 목표로 카카오모빌리티는 본격적인 기업공개(IPO) 준비에 나섰는데요. 택시 호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카카오T'를 필두로 최근에는 대리운전, 주차, 전기차 충전, 발렛파킹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IB업계에선 카카오모빌리티가 상장 과정에서 몸값을 6조 원 이상으로 인정받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수익성 개선은 아직까지 더딘 상황에서 카카오모빌리티가 또다시 이익 극대화를 위해 요금 인상을 추진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죠.


※ 독과점 횡포라는 비난이 쏟아지자 카카오모빌리티는 한발 물러서며 사태는 일단락됐습니다. 오는 2022년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흑자 전환이 급한 시점에서 카카오모빌리티는 어떤 행보를 보일까요?

※ 오늘의 1분뉴스

카카오페이, 공모가 밴드 하향 조정
카카오페이가 기존 밴드 상·하단 가격을 각각 5~10% 안에서 하향 조정했습니다. 기존 밴드가 6만3000~9만6000원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밴드 하단은 5만6700~5만9850원 안에서, 상단은 8만6400~9만1200원 안에서 재산정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카카오페이의 이와 같은 결정은 금융감독원(금감원)의 정정 요구를 수용하면서도 밴드를 소폭만 조정해 어느 정도 실리를 추구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네이버, 카카오의 스타트업 쟁탈전
최근 네이버와 카카오가 초기 스타트업에 동시 투자하는 경우가 잦아지고 있습니다. 올해 2분기 이후에만 기술 스타트업 4곳에 양 사가 함께 투자했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그동안 스타트업 중복 투자를 지양해왔지만, 신사업 확장을 위한 인수합병뿐 아니라 될성부른 떡잎을 발굴해 육성하는 단계에서 두 회사가 맞붙게 되었습니다.

티맵모빌리티, 구독 서비스 출시
티맵모빌리티가 택시·주유·주차비 할인 등을 받을 수 있는 월 1만 원짜리 구독 서비스 ‘티맵 플러스 멤버십’을 다음 달 출시합니다. 지난해 12월 출범 당시 모든 서비스를 묶어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올인원 서비스를 구독형 모델로 출시하겠다고 밝힌 지 약 9개월 만의 계획 실행입니다. 모빌리티 플랫폼 1위 카카오 모빌리티 추격을 본격화하기 위해 꺼내든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TSMC, 반도체 가격 20% 인상
반도체 파운드리 시장에서 압도적 1위 기업인 대만 TSMC가 반도체 가격을 최대 20% 인상합니다. 7나노, 12나노, 28나노, 40나노 등 대부분의 웨이퍼에 가격 인상이 적용되며, 기업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방침입니다. TSMC는 지난해 가을부터 올해 봄까지 반도체 가격을 10% 이상 올렸지만,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부족 현상이 지속하자 다시 한번 인상을 결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 픽셀폰, 국내 출시 추진
구글이 직접 설계한 '픽셀폰'의 한국 상륙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구글이 국내에서 모바일 관련 엔지니어 채용에 나섰는데, 이 직군이 국내 이동통신 시장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스마트폰 제조사에 '필수인력'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LG전자의 스마트폰 사업 철수로 발생한 국내 시장의 공백을 구글이 차지할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쏠릴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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