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새매 2021. 12. 1. 06:50
728x90
반응형

데이터와 기술의 집합체, '프롭테크'

최근 부동산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프롭테크'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프롭테크(proptech)란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부동산 서비스에 기술이 결합된 신산업을 일컫는데요. 프롭테크 기업들은 모바일 앱 등을 활용해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해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국내 프롭테크 기업으로는 직방, 집닥 등이 있습니다.



과거 프롭테크는 단순히 부동산 매물을 알리고 중개하는 정도에 그쳤지만, 최근 인공지능, 가상현실, 3D 설계, 블록체인 등 첨단 기술이 도입되면서 서비스 질이 향상되고 있는데요. 이제는 매물을 중개하는 것 뿐만 아니라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전자계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AI를 통해 고객에게 적합만 매물을 추천하는 등 서비스 영역을 크게 넓혀가고 있습니다.


정부, 부동산 공공데이터 개방하다

29일 정부는 프롭테크 산업 육성을 위해 부동산 공공데이터 개방을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국토교통부는 기존 다양한 기관과 민간 부동산에 산재되어있던 정보를 하나의 통합 플랫폼을 구축해 프롭테크 기업에게 제공할 예정입니다. 프롭테크 기업은 이 플랫폼을 통해 주택과 토지의 특성을 쉽게 파악하고, 관련 거래의 핵심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됩니다.



정부는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이 제대로 운영되도록 하기 위해 민간 부동산이 정보를 사고팔 수 있는 데이터 거래소를 설립할 계획입니다. 또한 정부는 프롭테크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 강남과 판교, 부산 등에 프롭테크 빌리지를 조성할 방침입니다. 


기존 부동산 산업과의 충돌

프롭테크 산업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기존 부동산 업계와의 마찰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올해 6월, 한국공인중개사협회는 직방을 비롯한 대형 부동산 플랫폼 업체가 막대한 자금력과 정보력으로 시장을 독식해 개인공인중개사들의 생존권을 위협한다고 말했는데요. 골목상권을 침해하고 시장을 독식하려는 프롭테크 기업들의 불공정한 행태를 정부와 국회가 앞장서서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처럼 프롭테크 기업이 성장할수록 기존 부동산 업계와의 갈등은 불가피해지는데요. 이에 정부는 프롭테크 업계와 부동산 업계가 함께 참여해 최신 기술 변화와 시장 전망 등을 공유하고 상생 방안을 논의하는 협의체를 개설할 예정입니다. 김형석 국토부 토지정책관은 "프롭테크의 성장 발판을 마련하는 동시에 기존 산업과 신산업이 갈등을 빚지 않도록 조정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고 강조했습니다. 


※ 아직 초기 단계인 국내 프롭테크 시장은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적 지원에 더해 부동산업계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 추세에 따라 빠르게 성장할 전망입니다. 1세대 프롭테크 스타트업인 직방, 다방을 넘어 어떤 2세대 프롭테크 스타트업이 등장할지 기대됩니다.

※ 오늘의 1분뉴스

카카오모빌리티, 상장 재시동
플랫폼 갑질 논란으로 상장에 제동이 걸렸던 카카오모빌리티가 내년 상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스마트호출 폐지, 프로멤버십 가격 인하 등 상생안을 제출한 상태이지만, 여전히 택시업계의 반발은 큰 상태입니다. 현재 택시업계는 카카오택시의 프로멤버십 완전 폐지와 배차 알고리즘 검증 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두나무, 메타버스 오픈베타 시작
두나무가 자체 메타버스 서비스인 세컨블록을 공개했습니다. 세컨블록에는 화상통화 기능과 이용자가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가상공간을 제공하는 기능이 포함되었습니다. 두나무는 세컨블록과 NFT 거래 서비스인 업비트 NFT와 시너지를 낼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메타버스 산업의 무한한 기회를 발굴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습니다.

IMM 사모펀드, 인공지능 기업에 수백억 투자
6조원을 운용하는 국내 대표 사모펀드 운용사 IMM프라이빗에쿼티가 인공지능 로봇 기업에 수백억 원을 투자합니다. MBK파트너스, 한앤컴퍼니 등 국내 3대 PEF 운용사에서 AI 기술에 직접 투자하는 건 처음입니다. 4차 산업혁명에 속도가 붙으며 PEF 운용사의 신기술에 대한 투자가 본격화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트위터 CEO 잭 도시, 돌연 사임
트위터의 창업자이자 CEO인 잭 도시가 트위터 CEO 자리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습니다. 잭 도시는 현 트위터 CTO인 파라그 아그라왈을 CEO로 임명할 것이며, 2022년 이후에는 이사회에서도 떠나겠다고 말했습니다. 잭 도시는 트위터에서 물러난 이후 본인이 창업한 비트코인 거래 서비스 스퀘어의 경영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글플레이, 올해 최고 앱 발표
구글이 자사 앱 마켓 ‘구글플레이’의 ‘올해 베스트 앱’에 전자책 플랫폼 ‘밀리의 서재’가, '베스트 게임'에 ‘쿠키런: 킹덤’이 선정됐다고 밝혔습니다. -올해를 빛낸 인기 앱’으로는 네이버의 ‘클로바노트’가 선정됐습니다. 이외에 '왓챠’, 카카오게임즈의 ‘오딘 발할라 라이징’ 등도 수상작으로 선정됐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