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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글로벌 팬덤 플랫폼 시대!
K팝의 세계적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아티스트를 응원하는 팬덤 문화가 팬더스트리(fan+industry)로 산업화되고 있는데요. 특히 아이돌과 팬을 잇는 플랫폼 사업이 글로벌 팬더스트리의 격전지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팬덤 플랫폼'이라는 공간을 통해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팬과 아티스트는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소통할 수 있습니다. 팬들은 이곳에서 온라인 콘서트 티켓이나 굿즈를 구매하기도 하고, 올드미디어인 TV를 통해선 볼 수 없는 자체 콘텐츠를 시청하기도 하죠.
위버스 vs 버블 vs 유니버스
국내 1호 팬덤 플랫폼 '위버스'는 하이브(옛 빅히트)가 2019년 6월 론칭한 플랫폼으로 글로벌 케이팝 팬덤 플랫폼을 이끌고 있습니다. 트위터, 유튜브, 포털의 카페 등에 퍼져있던 전 세계 팬들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모은 것인데요. 자체 예능 콘텐츠부터 온라인 콘서트, 굿즈 판매, 스타와의 대화 등 총체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후 위버스는 하이브와 YG 엔터테인먼트와의 합종연횡을 통해 월등한 규모를 자랑하게 됐죠.
SM 엔터테인먼트가 개발한 '디어유 버블'은 작년 2월 론칭했으며, 게시판처럼 공개적인 소통구조가 아닌 아티스트와 팬이 일대일로 교감하는 프라이빗 채팅이 특징입니다. 카카오톡처럼 아티스트와 팬이 독립된 대화창에서 근황토크를 할 수 있는데요. 아티스트는 팬의 답장을 모두 확인할 수 있지만, 개별 답장은 불가능하죠. 구독일 수에 따라 팬들이 보낼 수 있는 글자 수는 달라지며, 구독하는 아이돌 인원수에 따라 이용금액도 달라집니다. 많은 팬들은 적은 돈으로 좋아하는 연예인과 연락을 주고받는 기분을 낼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감을 느낍니다.
'유니버스'는 지난 1월 말 게임사 엔씨소프트에서 선보인 플랫폼인데요. 3대 팬덤 플랫폼 중 가장 후발주자이지만 엔씨소프트의 IT기술이 접목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버블과 공통적인 프라이빗 메시지뿐만 아니라 프라이빗 콜, 스튜디오 기능, 독점 오리지널 콘텐츠 등이 있죠. 앱을 이용해 미션을 수행하고, 업적을 달성하면 팬미팅 응모를 할 수 있는 게임머니 '클랩'도 제공하며 서비스를 더욱 확장하고 있습니다.
K팝 팬덤 플랫폼의 미래는?
온라인 팬덤 플랫폼은 단순히 소통하는 공간을 넘어 엔터테인먼트 기업 성장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업계는 BTS가 소속된 하이브가 글로벌 플랫폼 기업으로 나아가는 데 온라인 팬 커뮤니티 플랫폼 위버스가 핵심적 역할을 한다고 평가했습니다.
각 팬덤 플랫폼들은 K팝 문화를 이끌기 위해 플랫폼 내부에서의 접근성을 높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모든 팬덤이 한 곳에 모이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유료화된 자체 콘텐츠의 퀄리티를 높이거나 새롭게 떠오르는 메타버스 시장을 공략하기도 하죠. 팬덤 플랫폼의 발전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MZ세대에게 팬덤 플랫폼은 카카오톡, 인스타그램처럼 일상 속 문화가 되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온라인 팬덤 플랫폼이 아이돌과 팬 사이의 소통 창구로 진화했죠. K팝의 인기가 상승함에 따라 팬덤 플랫폼 간 경쟁도 더 치열해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 오늘의 1분뉴스
카카오, 스마트호출 폐지
카카오가 정부·여당의 전방위 공세에 골목상권에서 철수하고 택시 요금 인상 논란을 일으킨 '스마트호출'을 폐지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5년간 3,000억 원의 파트너 지원 기금을 마련하는 등 사회적 책임 중심의 성장 방향성도 밝혔습니다. 이에 더해 가족회사인 케이큐브홀딩스를 미래 교육, 인재 양성과 같은 사회적 가치 창출에 집중하는 기업으로 전환하고, 승계 의혹을 받았던 김범수 의장의 아들과 딸은 케이큐브홀딩스에서 퇴사하기로 했습니다.
번개장터, 신한금융그룹에 300억 투자 유치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가 신한금융그룹에서 300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번개장터는 작년 거래액이 전년 대비 30% 이상 성장해 1조 3,000억 원을 기록했으며, 신규 가입자도 40% 늘어 8월 기준 누적 가입자 수가 16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번개장터는 신한카드와 리셀 활성화와 이를 활용한 디지털 콘텐츠 개발과 관련해 전략적으로 협업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틱톡에서 왓챠로, 국내 최초 서비스 연동
온라인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왓챠가 글로벌 숏폼 모바일 비디오 플랫폼 틱톡과 국내에서 최초로 서비스 연동을 통해 이용자 경험 확장에 나섭니다. 왓챠는 틱톡 내에서 왓챠피디아의 정보를 틱톡 영상 내에 링크로 연동할 수 있도록 하는 ‘틱톡 점프’ 기능을 도입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틱톡 사용자는 앱 안에서 콘텐츠의 제목과 줄거리, 캐스팅 등 상세 정보까지 한눈에 확인하는 등 확장된 사용 경험을 누릴 수 있습니다.
애플, 새 운영체제 업데이트 긴급 공지
애플은 아이폰과 애플워치, 맥 컴퓨터를 감염시킬 수 있는 보안상의 취약점을 차단한 새 운영체제(OS) 업데이트를 내놨습니다. 이번 조치는 사이버보안 감시기구인 '시티즌랩'이 누군가가 사우디아라비아 한 시민운동가를 추적할 목적으로 그의 아이폰에 악성코드 스파이웨어 '페가수스'를 감염시켰다는 사실을 발견하면서 시작됐습니다. 시티즌랩 연구자들에 따르면 페가수스는 반체제 인물 또는 언론인들을 감시하는데 여러 번 사용됐으며, 애플은 이러한 시티즌랩의 평가가 맞다고 확인하면서 당초 올해 나올 예정인 iOS 15에 스파이웨어 장벽을 넣을 계획이었다고 밝혔습니다.
스페이스X, 우주 비행 프로젝트 본격 착수
스페이스X는 15일 민간인 4명을 태우고 3일간 지구 궤도를 도는 우주 비행 프로젝트에 착수합니다. 스페이스X는 575km의 고도(국제우주정거장보다 높은 고도)에서 음속의 22배 속도로 지구 궤도를 비행할 계획입니다. 한편 스페이스X의 우주 비행의 전 과정을 담은 영상은 한국 넷플릭스에 오는 30일 공개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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